히포의 감독 Valerius가 라틴어를 못해 강제로 어거스틴에게 안수한다. 여기서 어거스틴은 울었다고 한다. 수도원에서 명상이나 하려고 했는데, 감독에게 성서를 공부할 수 있게 해줄 것과 어거스틴이 운영하던 수도원을 옮길 것을 부탁했다.
감독들만이 설교할 수 있었고 사제는 할 수 없었는데 어거스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한 중세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므로 그는 후세에 교육사상가보다는 신학자로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일반 교육에서보다는 기독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거스틴이 주장하는 기독교 사상에서 많은 교육적 가치들을 찾아볼 수
어거스틴의 사상의 범위는 광대하고 종합적이다. 거기에는 사화 정의, 선악의 의미, 인간적인 사랑과 하나님의 사랑, 교회의 통일, 교회와 국가간의 관계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어거스틴이 사망할 당시 반달족 고대의 히포시 포위와 로마가 함락당했다는 소식은 지중해 연안의 서방 세계의 정치적
1. 초대교회의 교리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는 풍부한 증거를제공 한다. 신구약의 성격과 동등성에 대한 오리겐의 이해는 신적인 계시의 전달에서 성령의 영향과 일반적인 방법은 성경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2세기
1. 초대교회의 성경 교리
최근 수십 년 동안 복음주의 공동체에서 성경의 교리는 뜨겁게 토론되었다. 어떤 이는 성경 불오의 가르침은 최근의 현상인 동시에 주로 오리겐의 저서들에 나오는 3세기의 알렉산드리아 전통과 연관된 형태로 생겨난 교회의 역사적 입장에서 벗어난다는 연구된 결론에 이
(1) 도나티스트주의란
초대 교회의 한 분파적 이단으로, 이들 주장의 핵심은 교회론과 연관되어 있다. 이들은 교회란 본질적으로 거룩해야만 하지만 하나님의 심판 때까지 성도와 세상의 사람들이 함께 섞여있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당시의 교회 일반의 주장보다는 교회는 반드시 ‘거룩’ 해야만 한
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교적 플라톤이라고 한다. 그는 철학을 탐구로서 개념한다. 방법은 진리를 찾기 위한 계속적인 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진리에 도달한 다음에는 더욱 심화한다. 왜냐면 진리는 결코 결정적이거나 결말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의 저술들은 온통 고백
Ⅰ. 서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은 그리스도교의 사상 안에 깊숙이 숨겨져 있던 잠재적 요소들을 근본적으로 재생시켰을 뿐 아니라 그것들을 해석해 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교 사상은 인간의 전 역사와 문화에 결정적인 가르침으로 작용한다.
진리에 대한 열망과 애정, 지도적 원리를 제시하면서도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